종아리 부종 없애는 L자 다리 운동법


오후만 되면 퉁퉁 붓는 다리 부기, 도무지 해결이 안 된다면 이 기사를 주목할 것. 코끼리 다리 늘씬하게 만들어주는 L자 다리 운동법을 소개한다. 잠들기 전 15분만 투자하면 아침의 늘씬한 다리를 늦은 저녁까지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에디터: 박정인 @cutejin914 | 도움말: 전유리(라인에 반하다 트레이너) | 일러스트: 이명화

왜 ‘L자’ 다리 운동법이 필요할까? 
다리가 부으면 보통 주물러서 부기를 빼는데, 이것은 근육을 유연하게 만들어 부기를 빼는 원리다. 이때 근육을 수축, 이완시키는 운동을 더하면 부기가 훨씬 빨리 빠진다. 다리 근육을 수축, 이완시키는 기본 자세는 몸의 각도를 90°, 즉 ‘L자’로 만드는 것. 종아리 근육이 짱짱하게 당겨지면서 근육이 유연해진다. 종아리 부종 잡는 기본 자세. L자 다리 운동을 꾸준히 하면 부기가 잘 빠지는 건 기본, 꾸준히 운동하면 평소에도 다리가 잘 붓지 않는다.



살과 근육이 뭉친 코끼리 다리
지방과 근육이 함께 뭉친 단단한 종아리는 다리가 땡땡하게 붓는다. 경직화된 지방 덩어리와 단단한 근육에 동시 자극을 줘서 종아리를 말랑말랑하게 만드는 것이 포인트. 밴드를 활용해 발목을 짱짱하게 당겨주면 종아리 근육이 수축된다. 다음 날 자연스레 부기가 빠지고 종아리 라인이 예쁘게 잡힌다.

의자에 앉아서 한쪽 다리를 바닥과 평행이 되도록 뻗는다. 밴드를 발바닥에 감아 고정시키고 발끝을 당긴 상태에서 일자로 쭉 뻗는다. 
무릎을 접을 땐 뒤꿈치가 바닥에 닿지 않도록 내렸다가 다시 천천히 들어준다. 20회 반복, 2세트. 





알통이 발달한 닭다리
알통이 발달한 다리가 부을 땐 알통 근육이 단단해지고 알통 주변은 퉁퉁 붓는 복합적인 양상을 띤다. 알통 종아리의 부기를 빼려면 알통과 다리를 이중 공략해야 한다. 알통에 집중적으로 자극을 줘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스트레칭으로 알통 주변의 부기를 빼줘야 한다. 운동 후엔 종아리 전체를 부드럽게 마사지해줄 것.

의자에 앉아 무릎 위에 책을 2권 올려놓고 뒤꿈치를 바닥에서 살짝 뗀다. 
이 상태에서 발목을 좀더 높게 들어준다. 종아리 알통에 힘이 들어가면서 단단하게 뭉친 근육이 풀리고 투박한 모양이 부드럽게 변한다. 20회 반복, 2세트





근육이 많은 육상부형 다리
전체적으로 종아리 근육이 발달하고 지방은 하나도 없는 다리는 쉽게 붓지 않는다. 대신 근육이 단단해져 뻐근하고 땅긴다. 부종의 또 다른 유형. 종아리 앞쪽 근육이 많이 발달한 형태라 이 앞쪽 근육을 유연하게 늘려 근육을 풀어줘야 한다. 근육을 수축, 이완시키는 동작을 반복해 부드럽게 만들어주면 종아리 모양까지 예쁘게 잡힌다. 

1 L자 모양으로 똑바로 앉아서 한쪽 다리를 쭉 펴고 나머지 한쪽 다리의 발바닥을 반대편 손으로 잡는다. 
2 발바닥을 가슴쪽으로 당겼다가 그대로 천천히 다시 밀어준다. 20회 반복, 2세트.





말랐지만 탄력 없는 흐물 다리
근육량이 적고 탄력 없는 다리는 유난히 더 잘 붓는다. 물이 가득 찬 듯 물렁물렁 팽팽하게 붓는 게 특징. 종아리 안쪽 라인을 자극하면서 안쪽 근육을 발달시키는 L자 다리 운동을 하면 즉각적으로 부기가 빠진다. 이 동작을 규칙적으로 반복하면 다리가 쉽게 붓지 않는다. 

1 천장 보고 누운 두 다리를 들어 L자를 만들어주고, 발바닥만 팔(八)자 모양으로 벌려준다. 발가락 부분은 붙어 있는 상태. 
2 무릎을 가슴쪽으로 끌어당겨 개구리 자세를 취한 후, 다시 천천히 안쪽 허벅지를 붙이면서 천장을 향해 뻗는다. 20회 반복, 2세트. 





종아리와 발목 두께가 같은 통나무 다리

오후만 되면 발목부터 무릎까지 두께가 똑같이 변해 통나무처럼 퉁퉁 붓는 사람이라면 주목. 다리 전체가 똑같이 붓는 것은 전체적인 근육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니 전신을 사용한 근력운동이 필요하다. 이 운동을 반복하면 다리와 허벅지에 근육이 잡히고, 그 근육이 혈액순환을 도와 부종을 막아준다. 퉁퉁 부은 다리 부기가 자연스럽게 빠지고, 종아리에 잔근육이 예쁘게 잡힌다. 전신운동에, 가장 칼로리 소모량이 높지만 전체적인 몸의 라인을 잡는 데도 효과가 있다.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운동 동작. 

1 천장을 보고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90℃로 들고 힙을 천천히 들어올린다. 
2 엉덩이를 든 상태를 유지하면서 까치발을 들어주는데, 발목을 다시 내릴 땐 발뒤꿈치가 땅에 닿지 않아야 한다. 20회 반복, 2세트. 


- <뷰티쁠> 2013년 3월호



http://www.beautypl.co.kr/pdtalk/editor_view.asp?n_idx=9237&gotopag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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